주식/매매일지

240828 - 나의 문제점과 해결책

Gosingasong 2024. 8. 28. 17:56
728x90
반응형

요즘 들어 내 매매에서 무엇이 문제인지

정말 계속 생각했고

오늘 매매를 하면서도 머리 한 편에서는

계속 무엇이 문제일까 생각했다.

 

오늘도 마찬가지로 

종베에서 수익내고

장중매매로 모두 수익을 까먹고

또 손실을 크게 냈다.

 

우선 내가 수익을 내는 시간은

전부 9시 20분 전이었고

그 이후 매매는 모두 손실이었다.

또한 지금까지는 내가 내 수익모델이라고

생각했던 것이 전혀 아니었다는 걸 알았다.

 

구체적으로는 너무 허술하고 헐렁한 모델이었다.

어느 순간부터 나의 매매가 변질되어서

호가창으로 빨려들어가는 뇌동매매가

내 수익모델에 의한 매매라고 착각했던 것이었다.

 

내 모델을 좀 더 정형화하고

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 앞으로 엑셀에

내 수익 모델과 손익을 기록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내 모델부터 우선 정형화시키고

매매에 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수익 모델부터가 정확하지 않으니

손실이 나면 왜 안되지? 라는 생각이 들고

멘탈에 영향이 가며 악순환의 반복이 되는 걸 느꼈다.

더 이상 careless할 수는 없다.

시초가 베팅으로 잘 벌고,

돌파에서 홀딩할걸 홀딩 못하고

재진입했다가 수익 뱉고

종가베팅으로 수익 잘내고

알 수 없는 호가창 매매로 손실전환

그나마 해볼만한 건 두 번째 돌파매매인데

힘이 강력했기에 해볼만 했지만

호가창에서 바로바로 돌파가 안나올 때

매도를 미리 했어야 했다.

그 외 심각한 뇌동매매들

특히 티디에스팜에서

나의 문제점을 뼈저리게 느꼈다.

1분봉마다 스켈핑치는게 나였구나..

 

나같은 경우에는 호가창만 보면서

짧게 짧게 매매를 하는 것보다

긴 흐름 속에서 준비된 매매를 하는게

훨씬 더 승률이 좋았고

그게 손익비가 훨씬 좋기 때문에

벌 때 확실하게 벌었었다.

 

이제 순간적인 판단의 스켈핑은 아예 접어두자.

신규상장주와 같은 강력한 테마주가 나오기 전까지.

긴 흐름 속에서 매매하는 나의 모델을 정비하고

그 안에서만 매매하는, 그런 법부터 배워야함을 느낀다.

반응형